Korean English Japanese

[2022년 01월 14일 차트분석] 비트코인(BTC)

[2022년 01월 14일 차트분석] 비트코인(BTC)

2022년에 작성하는 첫 비트코인 차트 분석이다. 현재 보고 있는 차트는 비트코인 일봉 차트로, 40K 구간의 강한 지지선을 기준으로 차트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모습이다. 즉, 점점 지지선에 가까워지면서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즉, 40K에서 추가적으로 하락하게 된다면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무수히 많은 패닉 셀이 발생할 것이다.

반대로 40K에서 현재 약반등이 발생한 상황이지만, 아직까지 상황을 조금 더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다. 냉정한 관점으로는 40K 구간에서 큰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매수세가 올라왔으므로, 어쩌면 추세전환이 이뤄질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추세전환이 이뤄진다는 것은 현물 트레이딩을 하는 사람들에게 희소식이며, 숏 포지션에서 롱 포지션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탑 트레이더들의 포지션 역시도 숏포지션에서 점차 롱포지션으로 전환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op Trader Long/Short Ratio (Accounts)

당연히 의미있는 지표 중 하나인 포지션의 계정 비율이다. 기본적으로 비트코인에서는 항상 롱포지션이 숏포지션보다 많을 수밖에 없다. 그 비율을 나눈 것이고, 50%를 기준으로 롱포지션이 차지하는 비율을 살펴볼 수 있다. 위의 포지션은 5분을 기준으로 포지션 변화 그래프다.

기간을 5분이 아니라 4시간 기준으로 본다면 큰 매도가 나왔으므로 롱포지션이 줄어들고 숏포지션의 비율이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5분 기준으로 봤을 때는 점차 매수가 올라오면서 롱포지션의 비율이 조금씩 올라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심리에 활용하게 된다면, 이제 어느 정도는 매수세가 올라오는 구간이라는 것을 지레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위의 지표만으로는 정확하게 알 순 없고 직접적으로 얼만큼 거래가 이뤄지는지를 계속해서 지켜봐야 한다.

 

차트가 어떻게 흘러갈 것인가?

1시간 봉과 2시간 봉을 보면 이곳에서 강한 지지가 발생했어야 했지만, 어느 정도 비트코인의 시세가 이틀간 반등이 올라오기도 했고, 저항을 맞고 강한 매도세가 발생했으므로, 지속적으로 매도 물량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매수가 쉽게 발생하기란 어려울 것이다.

예를 들어, 고점에서 위와 같이 폭포처럼 급락 구간이 나왔을 때는 개인적으로 나는 이것을 1차 하락이라고 부른다. 거의 대부분 이러한 흐름에서 비트코인은 1차 하락으로만 끝나지 않고, 2차, 3차 하락까지 이어져 충분히 가격이 내려갔을 때 반등이 올라온다. 즉, 되돌림을 받는 반등 구간에서의 매수는 거래량을 동반할 수 없어 승산이 높은 포지션을 잡기가 어려워진다.

따라서 가격이 충분히 내려가거나 어느정도 매도가 충분히 나왔을 때, 그 이후 차트를 보고 매수 지점을 가늠해야만 한다. 현재로써는 계속해서 모니터링을 하고 있어도 매수가 쉽게 올라올 수 없는 상황이므로 이를 유의해서 시장에 참여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