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브랜드

Korean English Japanese

[2022년 01월 18일 차트분석] 비트코인(BTC)

공유하기
반응형

[2022년 01월 18일 차트분석] 비트코인(BTC)

일단, 내용에 앞서 최근에 잘못 잡았던 포지션에서 겨우 탈출했다. 손절이 아닌 약간의 익절로 금방 빠져나온 것이다. 보통 포지션을 잘못 잡았을 경우에는 대략적인 기한을 일주일 정도 두지만, 이번에는 3일 내로 빠져나올 수 있었다. 덕분에 얼마나 마음고생을 했는지, 선물도 물타기가 있어 마진콜을 늘릴 수 있다.

그래도 장기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고, 다행스럽게 가격이 하락했기 때문에 숏포지션이 살아남을 수 있었다. 반등을 했을 때 포지션에 진입하는 것이 아니라, 애매한 상황에서 진입했기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한 것이다.

위의 이미지는 1분 봉 기준인데, 1분 봉으로 트레이딩 전략을 확인할 때는 폭발적인 매수가 나온 구간을 찾는 것이다. 즉, 저항을 뚫고 들어오는 매수 잔량이 단기간 내에 터졌고 바로 저것이 '슈팅'이다. 이러한 슈팅은 한 번에 많은 매수가 발생했음을 알 수 있다. 그 의미는 저 가격대가 단기적으로는 이익을 볼 확률이 높은 가격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단지 저 거래량만 보고 매수를 들어가는 것은 애매할 수 있다. 얼마든지 같은 거래량만큼의 매도가 나올 수 있는 규모이기 때문이다.

 

4시간 봉을 한번 살펴본다. 4시간 봉은 어떤가? 차트만 보더라도 하락장세가 얼마나 지속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거진 11월 중순부터 시작된 하락세는 아주 약간의 반등을 포함해서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데, 흔히 이를 익숙한 데드 캣으로 보는 것이 맞을 것이다.

즉, 여전히 상승보단 하락할 확률이 높은 추세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40K에서 매우 강한 지지를 받고 있기 때문에 40K 근처에서 매수한다면 꽤 높은 확률로 단기 상승이 따라오지 않을까 예측해보지만, 아직까지는 하락이 지속되고 있고 42K에서 여전히 매수가 올라오고 있기 때문에 이 부근에 여러 지지선이 구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이러한 추세는 하락을 하든, 상승을 하든간에 점점 변동폭이 커지는 장기 횡보구간이 발생할 확률이 높고 그 이후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스윙 트레이딩은 당장 변화를 보기 어려운 구간이므로 잠시 트레이딩을 멈춰도 좋다고 생각한다.

 

반응형
댓글 0
  • 라이브러리 브랜드에 새로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