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블로그 운영에 지칠 때 도움이 되는 글

일단은 이 글을 쓰면서 굉장히 갑작스러운 결정이라고 생각을 하고 블로그에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기로 했다. 무엇보다도 글 쓰는 것을 좋아하지만,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에 조금 질려버린 것이 있다.

무엇보다 블로그 수익을 하루에 50달러가 기준이라고 한다면, 딱 이 정도만 해도 한 달에 일반 중소기업 월급의 절반은 벌 수 있는 셈이다. 유튜브를 잘하는 사람은 한 달에 월 천 정도의 수입을 번다고 하는데, 만약 콘텐츠 제작능력만 갖춰진다면 쓸데없이 시간만 잡아먹는 블로그보다는 어쩌면 유튜브를 하는 것이 돈을 벌기 위해서 가장 빠른 방법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한다.

내 계산에 의하면 수익형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운영한다면 최소한으로 한 달에 200에서 300 사이는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내가 처음에 시작했을 때의 의도는 적어도 생활의 안정을 위한 최소한의 자금이었고, 내가 직접 일을 하지 않더라도 시간을 벌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목적으로 시작을 했던 것이다.

나는 수익형 블로그를 위해서 각종 정보들을 모으고 하나하나 대부분 테스트를 해봤으며, 심지어 네이버 블로그에서 작성한 글만 지금까지 2,000개는 넘었을 것이다.

가지고 있는 블로그도 굉장히 많고, 공부를 병행하면서 각종 프로그램도 만들어보고 다양한 툴과 로직들을 분석하기 위해서 마케터들의 연구결과를 매일 찾아봤고, 다양한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눴다. 하지만, 만약 이 에너지를 다른 곳에 쓸 수 있었다면 더 많은 아웃풋이 나왔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굿바이, 블로그작업

 

 

수익형 블로그에 더 이상의 노력과 에너지는 사용하지 않기로 한다.

이 블로그의 경우에는 정말 내 모든 자료들과 생각들을 담는 공간이다. 그래서 나는 이 공간에 많은 정보들을 최대한 담아내고 싶다. '돈'과는 무관하게 말이다.

그렇다고 돈과 정말 무관할까? 그렇지 않다. 정보들은 결국 어떤 방식으로든 나에게 이익을 가져다준다. 나의 많은 활동들이 나 자신의 개발을 위해서든, 혹은 누군가가 나와 함께 일을 하고 싶은 내용들을 담고 있을지도 모르고 업무에 필요한 다양한 참고자료들을 보관해놓는 금고 같은 공간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생각해보면 정말 돈을 벌기 위해서였다면 네이버 블로그든 티스토리든 블로그를 돈을 버는 것으로 사용해서는 안됐다. 어느 정도는 벌 것이다. '많은 시간을 사용한다면' 어떻게든 성과는 나기 마련이니까 말이다. 그렇지만, 그 정도의 에너지라면 무슨 일을 하든 더 나은 성과를 냈으리라고 생각한다.

블로그는 분명 다른 사업과 연계되거나 자신의 브랜드를 올릴 때 가장 가치가 높아진다.

그래서, 돈에 질렸다기 보다는 '블로그로 돈을 버는 것에 한계'를 뼈저리게 느꼈고, 내가 가장 쉽게 돈을 벌었던 부동산을 했었던 시즌에는 블로그를 활용해서 굉장히 많은 고객들을 유치했고, 그게 다 수익으로 이어졌었다. 단순히, 블로그만으로도 돈을 번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차라리 유튜브를 하는 게 낫고 그마저도 제휴 마케팅을 하는 것이 마케팅적으로 수익을 발생시키기에 훨씬 수월하다는 것이다.

대부분 매우 쉬운 단계에서의 마케팅은 결국 텍스트와 이미지로 형성된 내용의 전달 과정이며, 이를 통해서 방문자들을 어떻게 설득시키느냐에 달려있다. 혹은, 인스타그램 등의 이미지 기반을 사용한다면 이미지 자체가 매우 매력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뷰티 블로그와 같은 블로그는 사실상 인스타그램 인기 계정과 운영방식이 별반 다를 바 없다고 생각한다.

인터넷으로 돈을 버는 수익과정에서 블로그뿐만 아니라 굉장히 다양한 것들이 많이 있다. 정말 엄청나게 많은 돈을 벌 수 있고 '광고수익'이라는 키워드 하나만으로 굉장히 다양한 일들과 사업형태의 채널들이 굉장히 많다.

그래서, 돈을 벌기 위해서 '혼자'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은 그것만으로 만족하는 사람이거나, 하나하나 쌓아가는 재미를 느끼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분명한 것은 점점 조금씩 수익이 발생하지만, 정말 만족할만한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최소 1년 정도의 시간을 투자해야만 다른 블로그들과 차이를 벌릴 수 있다는 것이다.

외국 블로그와 국내 블로그는 굉장히 큰 차이점이 있었고 기업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와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 또한 정말 큰 차이가 있다. 화제성을 노릴 것이라면 그에 맞는 이유들이 중요하다. 그게 곧 광고수익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매일 똑같은 작업형태의 상위 노출이나 건 바이 건 등의 일회성 일들을 하다 보면 그 한계가 더욱 분명하다는 것을 스스로가 가장 많이 느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