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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주 반구대 암각화: 선사시대 사람들의 생활과 사냥

울산 반구대 바위 그림
울산 반구대 바위 그림

1. 개요

울주 반구대 암각화(蔚州 盤龜臺 岩刻畫)대한민국 국보 제285호로, 선사시대 사람들이 바위에 새긴 그림으로 유명합니다. 이 암각화는 주로 울산 대곡천 절벽의 암반에 새겨져 있으며, 육지 동물과 바다 동물, 그리고 다양한 사냥과 일상의 장면들을 보여줍니다. 바위에는 호랑이, 멧돼지, 사슴 같은 육상 동물과 고래, 물개 같은 바다 동물이 표현되어 있으며, 단순히 동물의 모습만을 묘사한 것이 아니라 그들이 움직이거나 활동하는 모습까지 사실적으로 새겨져 있습니다. 암각화에는 사람들의 모습도 포함되어 있는데, 이들은 다양한 형태로 활동 중인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반구대 암각화는 신석기 말기에서 청동기 시대에 걸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2. 반구대와 그 주변의 역사

반구대 암각화는 울산 울주군 언양면 대곡리에 위치하며, 대곡천 일대를 중심으로 많은 고고학적 유적들이 발견되었습니다. 암각화는 이곳 대곡천이 오랜 세월 동안 산을 깎으며 형성한 절벽 위에 새겨져 있습니다. 이 지역은 반구대 암각화 외에도 천전리 각석(국보 제147호), 공룡 발자국 화석 등 선사시대부터 다양한 문화유산이 발견되는 지역입니다.

 

1970년 12월 24일에 처음 발견된 반구대 암각화는 1971년부터 본격적으로 조사가 진행되었습니다. 반구대의 바위는 너비 약 6.5m, 높이 3m의 넓은 면적을 차지하며, 여러 동물과 사람의 모습이 새겨져 있습니다. 이곳은 특히 낮에는 그림이 잘 보이지 않지만, 여름 해가 뜨는 아침에는 동쪽에서 햇빛이 비추면서 그림이 선명하게 드러납니다.

 

3. 암각화가 전하는 선사시대 사냥의 모습

암각화에 새겨진 그림들은 선사시대 사람들이 어떻게 사냥을 했고, 어떤 방식으로 고기를 구했는지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울주 반구대 암각화는 음각 기법 중 '조탁 기법'을 사용해 바위에 새겨졌으며, 주로 두 가지 주제로 나뉩니다. 하나는 고래를 소재로 한 어로 장면이고, 다른 하나는 육상 동물을 사냥하는 수렵 장면입니다. 이 그림들을 통해 당시 사람들이 고래를 어떻게 사냥했는지, 육지에서 어떤 동물들을 포획했는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3.1 고래 사냥 장면

반구대 암각화에는 고래를 사냥하는 장면이 매우 생생하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고래를 잡는 방법으로는 작은 배를 타고 작살이나 그물을 사용하는 모습이 자주 등장합니다. 당시 사람들이 고래 사냥에 대해 상당한 지식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알려주는 장면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래 어미와 새끼가 함께 그려져 있는 장면에서는 고래의 생태를 잘 알고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작살을 맞은 고래의 모습이나 사냥에 동원된 사람들의 행동은 고래를 사냥하기 위한 준비와 과정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래잡이가 단순히 한두 명의 개인적인 일이 아니라 집단적인 활동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많은 인원이 참여한 고래 사냥은 선사시대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한 생존 활동이었고, 그들은 이러한 중요한 사건을 암각화에 새기며 공동체의 의식을 표현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3.2 육상 동물 사냥 장면

고래뿐만 아니라 암각화에는 육상 동물 사냥 장면도 많이 등장합니다. 사슴, 산양, 멧돼지 등의 동물들이 사냥의 주요 대상이었으며, 이들 동물들과 함께 사냥하는 사람들의 모습이 매우 자세하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사람들은 주로 창이나 활 같은 무기를 들고 동물들을 포획하는 모습으로 묘사되었으며, 일부 사람들은 사냥 의식을 주관하는 샤먼으로 추정되는 모습도 나타납니다. 이 샤먼들은 두 팔을 올리거나 손과 발을 과장된 크기로 표현하여 마치 초자연적인 존재와 소통하는 듯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묘사는 당시 사람들이 사냥이 단순한 생존의 수단을 넘어서, 어떤 신성한 의식으로도 여겼을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이는 사냥이 단순히 먹을거리를 얻기 위한 행위일 뿐 아니라, 공동체의 결속과 신성한 의례의 한 부분이었음을 암시합니다.

 

4. 반구대 암각화의 상징적 의미

반구대 암각화는 그 위치와 내용 면에서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암각화가 새겨진 곳은 대곡천 상류의 절벽으로, 선사시대 사람들이 살았던 생활 공간과는 다소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는 암각화가 그저 생활 공간에 그려진 것이 아니라, 의례적인 목적을 가지고 의도적으로 선택된 장소에 그려졌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많은 나라의 사례를 보면, 벽화나 암각화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생활하는 공간보다 깊은 곳에 그려지며, 이는 그 장소가 신성한 공간으로 여겨졌기 때문입니다. 반구대 암각화 역시 당시 사람들이 고래 사냥을 기원하는 의식이나 집단적인 의례를 행했던 장소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질 가능성이 큽니다.

4.1 샤먼과 주술 의식

암각화에 그려진 사람들 중 일부는 샤먼으로 보입니다. 특히 두 팔을 올리거나 손과 발을 과장되게 표현한 인물들은 주술 의식을 주관하는 역할을 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들은 초자연적인 존재와 소통하며, 사냥이나 수확의 성공을 기원하는 역할을 했을 것입니다. 또한, 이들 인물상의 표현 방식은 시베리아-알타이 지역의 주술 의식과 유사한 점을 보이며, 당시 한반도와 북방 지역 간의 문화적 교류가 있었음을 시사합니다.

4.2 동물과 자연의 순환

암각화에는 다양한 동물들이 묘사되어 있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고래의 비중이 큽니다. 고래는 46점이 확인되었으며, 이외에도 사슴, 산양, 돼지 등 육상 동물도 다수 등장합니다. 이들 동물의 생태와 사냥 장면을 통해 당시 사람들이 자연의 순환을 어떻게 인식했는지, 동물과 인간의 관계를 어떻게 여겼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특히 고래가 자주 등장하는 것은 이 지역이 바다와 가까운 곳이었음을 시사하며, 바다와 육지를 오가는 고래의 모습은 당시 사람들에게 중요한 상징으로 여겨졌을 것입니다.

 

 

 

5. 반구대 암각화의 의의와 보존 필요성

울주 반구대 암각화는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귀중한 문화유산입니다. 이곳은 선사시대 사람들의 사냥, 어로, 의례 활동을 생생하게 기록한 자료로서 당시의 사회적, 경제적, 종교적 활동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합니다. 특히, 반구대 암각화는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반도부터 시베리아, 한반도에 이르는 북방 문화권과의 연결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유물로서, 인류 문화사적으로도 큰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반구대 암각화는 심각한 보존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1965년 사연댐 건설 이후 암각화가 침수되었다가 다시 건조되는 과정에서 표면이 풍화되고 훼손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장마철에는 강물이 불어나 암각화가 잠기고, 이후 물이 빠지면서 암각화 표면에 부유물이 쌓이게 됩니다. 이러한 반복적인 침수와 건조 과정은 암각화의 보존에 큰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반구대 암각화의 보존을 위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6. 결론

울주 반구대 암각화는 선사시대 사람들의 삶과 의식, 자연과의 관계를 엿볼 수 있는 귀중한 유산입니다. 이 암각화는 단순한 그림이 아니라 당시 사람들의 신앙과 의례, 그리고 자연을 대하는 태도를 생생하게 전달해줍니다. 그러나 현재 암각화는 침수로 인해 훼손 위험에 처해 있으므로, 이를 보존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책이 필요합니다. 반구대 암각화는 인류 공통의 문화유산으로서 우리 세대뿐만 아니라 후세에도 전해져야 할 중요한 유산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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