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비트코인 추세 붕괴(하락장을 알리는 신호탄) 및 강한 지지선 형성

비트코인이 순식간에 3%가 빠지며, 추세가 붕괴되었다. 조금 더 상승을 하고 조정이 올 것으로 보고 있었는데, 이오스 같은 경우에는 전날 상승이 많아 비트코인보다 3배 더 하락하고 있다. 거래대금이 높은 종목만 거래하는 내 경우에는 이더리움 클래식을 거래하다가 이오스가 거래대금을 치고 올라와 이오스에서 거래를 했는데, 솔직히 말하면 조금 판단 미스가 아닌가 싶다.

 

이오스에서 이더리움 클래식으로 거래대금의 전환

비트코인의 차익실현 구간이 발생하고 고점이 낮아짐에 따라 당연히 숏 포지션을 잡는 것이 맞았을 것이다. 하지만, 내 생각보다 너무 급격하게 떨어졌고, 제대로 대응을 하지 못했다는 것이 맞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반등은 조금 힘들지 않을까 생각 중이지만, 강하게 지지를 받고 있는 가격대에 있기 때문에 조금의 상승은 기대해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

다만, 이오스에서 잠시 홀딩을 하는 것은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 첫째, 김프가 전날보다 1% 상승했다는 점, 이오스보다 이더리움 클래식의 거래대금이 높아졌다는 점, 이오스의 상승률이 이더리움 클래식보다 높다는 점, 하락 추세에서 상승할 가능성보다 하락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점이다.

강한 지지를 받고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이유가 있어도 대부분의 거래소에서 롱숏 포지션이 반반이라는 것을 보면, 정말 애매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확실히 한 번의 물량 매도로 많이 떨어지긴 했는데, 동시에 패닉 셀도 발생했지만 천천히 계단식 하락이라기보다는 급격하게 가격이 떨어진 경우이기 때문에 단기간에 다시 가격이 올라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비트코인 시장의 변화

비트코인의 경우 36에서 강한 지지를 받고 있다. 이 구간에서 횡보기간이 길어진다면 일단 손절을 하는 것이 맞을 것이다. 이 구간이 깨지면 장기 약세장으로 돌입했다고 봐도 무방할 것이다. 그야말로 아비규환이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강한 지지를 받고 다시 상승추세를 이어간다면 기대를 해봐도 좋다.

 

강한 지지선 형성

이오스의 경우를 보면, 급락 이후, 정확하게 지지를 받는 구간과 저항선 부근에서의 상승 물량과 이후 다시 가격을 회복하다가 물량이 크게 매도 된 곳을 보면 강한 지지를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시장의 변화에선 행복 회로는 무의미하지만, 이 정도의 강한 지지선이 형성되었다면 한 번은 기대를 해봐도 좋지 않을까 생각된다.

손절하는 것은 항상 어렵고 겁이 난다. 손절을 잘하는 것이야말로 좋은 트레이더가 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희망을 바라보는 것이다. 손실이 크지는 않아도 마이너스 수익률을 보는 것은 누구에게나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