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스캘핑 매매일지] 하락 후 반등 상승 추세 후 횡보장 코인매매 트레이딩

2021년 5월 30일 반등 후 상승추세 → 횡보장 트레이딩

하락 후 반등 / 상승 추세 후 횡보장 트레이딩 개인데이터

고점 대비 낮아졌지만, 저점 대비 꽤 상승했으므로 한번 차익실현 가능성이 높은 가격 위치에서 매수 진입을 했다. 오전부터 이오스만 계속 붙잡고 여러 번 진입을 했기 때문에 많은 공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7,000원(정오)에 거대 매수 자본이 들어왔다.

 

이 시점에서 차익실현 구간이 있었지만, 매수 물량이 많이 진입이 되었으므로 이익을 볼 수 있는 구간이라고 판단. 추세선을 타고 매수 진입을 했다. 여러 번 매매를 했는데, 마지막 변동성이 작아지는 부분에서 매수 진입을 한 것은 일종의 개인 테스트다. 매매 데이터를 얻기 위함이다. 원래대로라면 이 부분에서는 매도세가 올라올 수 있기 때문에 확실한 자리는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추세선을 타고 익절 구간까지 1%의 차익실현 구간이 존재하기 때문에 과연 이 구간에서 이익을 볼 수 있을지 시도해보고 있다.

 

횡보장 트레이딩

최대 기대 이익이 1%이므로, 익절 라인은 7~80%로 잡기로 했다. 차트는 어떻게 변했을까? 바로 아래와 같다. 횡보장에서 삼각 상승 수렴을 그리고 있고, 거래대금이 평균치를 유지하고 있어 가격이 하락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결과적으로 횡보장에서 매수 진입을 할 수 있는 구간은 2~3번의 기회가 있었고, 변동성이 적어지는 시점에서 0.86%의 이익을 발생시킬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봤을 때, 내가 매도한 가격은 7,185원이고 최대 매도구간인 7,200원까지 가격이 올랐다. 7,200원에서는 매도 주문이 체결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7,195원이 내가 챙길 수 있는 최대 이익 구간이었을 것이다.

위의 결과로 인해 반등 후 상승 추세에서 한번 거대 매수 거래량이 터지면 그 이후에는 경사도가 낮아지면서 고점이 낮아지지만, 변동성을 유지한 채 삼각수렴으로 횡보장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위의 이오스 차트의 경우에는 저점이 높아지면서 고점은 수평에 가까운 상승 삼각수렴으로 횡보가 끝났을 때, 상승 할 가능성이 높은 패턴이다. 물론, 급락한 경우도 있으므로 그 시점에 맞게 진입 시점을 준비하고 있었다.

 

상승 삼각수렴 이후 거래량이 터지면서 매수세가 올라온 것을 확인, 바로 7,235원에 진입했다. 이후 매수세가 약해지는 시점과 바로 위 저항선을 고려해서 7,270원에 매도했다. 저항선을 뚫지 못하고 튕겨져 나오는 경우가 많으므로, 결과적으로 잘한 매도 판단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급락 이후 반등 상승 추세에서 상승 삼각 수렴 패턴이 완성되고 상승했으므로, 매수세가 강하게 작용하여 저항선을 뚫고 7,320원까지 가격이 상승했다. 1분 봉 스캘핑 차트에서 전고점을 뚫고 슈팅을 했으므로 이 상황에서 급락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하고 잠시 관망 포지션을 잡는다.

저점 대비해서 많이 상승했으므로, 위 경우에선 당분간 매수세와 매도세가 비슷해지거나 매수세가 조금 더 붙어서 가격이 상승 추세로 갈 것 같지만, 만약 거대 매수 물량이 들어온 상황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급락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을 것이다. 

 

저점 지지선을 터치하고, 저항선을 뚫은 시장의 움직임

이 구간에서는 개인적으로 시장이 어떤 방향으로 갈 지 확신할 수 없으므로 상황을 지켜보기로 했다. 일반적으로 저항선을 뚫은 매수세는 일시적으로 하락하며 눌림목을 형성하다가 다시 한번 슈팅을 하면서 가격이 급등하거나, 혹은 세력의 수익실현으로 매도 거래량이 올라와 그대로 급락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1차 저항선을 뚫고 박스권에서 약 10분간 횡보하다가 다시 급등했다. 2차 저항선에서는 매도세가 강하게 작용해서 양봉 캔들이 아주 긴 윗꼬리를 달고, 급락패턴이 완성되었다. 아래와 같이 장대음봉 캔들이 형성되며, 차익실현 구간이 나왔다.

 

하지만, 놀랍게도 강한 매수세가 매도세를 뚫고 그대로 상승하고 있다. 이 구간에서 거래량이 터지면서 매수세가 올라오는 것을 확인, 장대양봉이 나왔기 때문에 매수세가 추가적으로 발생할 것이라 생각하고 테스트를 해보기로 했다. 오전보다 거래량이 올랐고 매도 벽이 있지만, 조금 더 가져가 보기로 했다.

 

다만, 5분 봉으로 봤을 때 전고점과 비슷한 수평을 이루고 있으므로 상승세가 약간 꺾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오전보다 거래량이 늘었던 점, 체결강도가 약 64%에서 80%로 상승한 점, 매수세가 강하게 올라온 점, 호가창의 매수 주문량이 더 많은 점을 고려해서 매수 진입 가격이 다소 높더라도 익절이 가능한지 테스트를 해 볼 예정이다.

 

천천히 반등이 올라오고 윗꼬리를 달고 있어 매도세가 조금씩 발생하고 있었다. 다만, 매수세도 강하기 때문에 계속 상승추세로 이어가고 있는데, 캔들이 점점 작아지고 거래량이 줄어들어 추세가 전환 될 것이라 생각하고, 7,335원에 매수 진입을 했던 물량을 7,360원에 매도해서 0.4%의 익절을 했다.

 

전체 가상화폐 시장의 흐름

1시간 봉으로 봤을 때, 여전히 하락추세가 깨지지 않았기 때문에 더 이상 매수세가 발생하지 않고 급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바이낸스로 가서 숏포지션을 잡아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