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브랜드

Korean English Japanese

온도별 목욕물의 효과 및 천연재료 목욕법

공유하기

온도별 목욕물의 효과 및 천연재료 목욕법

온도별 목욕물의 효과

목욕의 온도 변화 목욕물의 온도는 우리의 체온과 비슷한 36-37℃에서 15-20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그러나 우리 몸의 상태에 따라서 미온욕이나 고온욕을 적절히 이용한다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몸의 컨디션 따라 물의 온도와 시간을 선택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 42-45℃ : 운동 후 육체적으로 피로한 경우, 또는 근육 관절에 통증이 있을 경우에 효과적이며 15분 이상 계속하면 피부조직을 늘어지게 하고 혈관을 팽창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40-42 ℃ : 체온보다 조금 높은 온도이기만 저혈압 환자나, 다이어트용으로 사용되는 온도이다. 목욕 후 느낌이 상쾌하다. 혈압이 상승하게 되고 맥박수가 증가한다. 위산분비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
  • 38-40℃ : 가장 적합한 입욕 온도이며 적당 시간에 땀을 내기에 알맞은 온도이다. 피부에 적당한 자극을 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고 노폐물 제거 효과가 높다. 목욕 후 피로가 적고 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
  • 36-37℃ : 너무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아 정신적인 피로를 잘 풀어주는 이상적인 온도이다. 피부 체온과 비슷하여 피부와 신체에 무리가 없다. 혈액순환, 맥박 등 신체에 변화를 일으키지 않아 효과가 크다. 30분 이상의 장시간 입욕을 하여도 안전하다.
  • 30-35℃ : 신경과 근육을 풀어주고 진정시켜주는 온도로 미지근하게 느껴진다.
  • 25-35℃ : 이 온도의 물은 차갑지 않아 시원한 느낌을 주고 원기를 북돋워 준다.
  • 18-21℃ : 몸이 나른하고 자극을 원할 때 효과적이나 빠른 시간 내에 끝내는 것이 좋다.
  • 장시간욕 (15 ∼ 30분 동안 하는 목욕) : 피로 해소 등 긴장감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의 목욕이다.
  • 단시간욕 (5 ∼ 10분 이내에 하는 목욕) : 활력과 기분전환을 위해 하는 목욕이다.

 

목욕에 적당한 온천의 온도

목욕에 적당한 온천의 온도

목욕할 때의 탕의 온도는 보통 섭씨 38-39'부터 41-42'정도라고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종래의 관습대로 뜨거운 탕에 들어가는 것을 좋아하지만 열탕은 강한 흥분 작용이 있어서 45' 이상의 온도가 되는 탕은 피해야 하며 신체허약자, 신경질적인 사람, 심장병인 사람 등은 특히 40'이하의 낮은 온도의 탕에서 목욕하는 것을 요구하고 있다.

 

탕의 온도

외국인은 뜨거운 탕을 싫어해서 보통 들어가는 탕의 온도는 35-37' 정도라고 한다. 적당히 따뜻한 탕에 천천히 편안하게 목욕하는 것이 피부를 극도로 자극하지 않고 신진대사의 작용을 한층 원활하게 하며 목욕 후 느끼는 한기를 없애는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천연재료 목욕법

천연재료 목욕법

장미 목욕

마른 장미, 생화 모두 가능하다. 뜨겁게 데운 욕조 물에 장미꽃잎을 낱개로 뜯어 넣는다. 되도록 꽃잎의 양을 많이 첨가한다. 혈액순환에 효과적이며 무독성이기 때문에 여드름, 노화, 민감성 피부에 좋다. 목욕 시은은 한 장미향이 배어 나와 목욕의 색다른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

해초 목욕

건성피부보다 지성피부에 적합하다. 말린 미역이나 다시마를 따뜻한 물에 씻어 거즈나 면 주머니에 100g 정도 싸서 욕조에 담근다. 목욕 후 건조해지기 쉬운 단점이 있으므로 보디 오일이나 로션을 발라주는 것이 좋다.

솔잎 목욕

솔의 생잎이나 말린 잎을 배주머니에 싸서 목욕물에 넣는다. 솔잎을 우려낸 물로 목욕을 하면 피부가 매끄러워진다. 특히 신경통에도 효과적이며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온도별 목욕물

박하 목욕

잘게 썰은 박하를 구입해 찬물에 씻은 후 거즈나 면 주머니에 싸서 욕조에 넣는다.

모공이 큰 피부와 탄력이 적은 피부에 좋다. 또한 모공을 청결히 하고 수렴작용이 뛰어나 앞가슴 부위나 등에 여드름이 나는 사람이 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멘틀이라는 박하에 함유된 성분이 가려움증과 염증을 치료해 주며 나른한 몸에 활기를 찾아준다.

약쑥 목욕

먼저 약쑥을 찬물에 씻은 후 적당량을 면 주머니에 담근다. 다음 뜨거운 물에 넣고 20분 정도 우려낸다. 약쑥에는 항균 소염작용이 있어 여드름과 습진, 피부 트러블, 알레르기를 치유해 주는 효과가 있다.

황토탕

최상질의 황토를 엄선하여 이물질을 여과, 침전시킨 후 미립자 분말을 희석시켜 신비의 황토 효과를 체험할 수 있으며, 성인병 예방, 신진대사 촉진, 장기의 유해물질 배출, 피부미용, 원기회복에 좋은 생명의 근원!

다시마 목욕

다시마와 미역은 소금기가 없도록 물에 여러 번 씻은 다음 잘 게 썰어 면 주머니에 싸 뜨거운 욕조 속에 담가 둔다. 물이 우러나오면 20분 정도 물속에 몸을 담근다. 미역은 지성, 알레르기성 피부에 좋으며 가려움이 심할 때 미역으로 목욕하면 좋다.

숯 목욕

최근 화제를 모으고 있는 숯 목욕은 숯이 가지고 있는 강한 흡착력을 응용한 목욕법이다. 숯이 인체에 유해한 발암물질, 박테리아 등을 집중적으로 흡착하고 관절염이나 장염에 효과적이다.

욕조에 더운물을 붓고 목욕 중 숯 조각을 바구니나 주머니에 넣어 담가 두면 물이 점점 검어진다. 이때 머리만 물 밖으로 내민 채 몸을 담그고 있는다. 시간은 30분 정도가 좋다. 물이 식었을 때 좌욕하면 치질에 좋다.

우유 목욕

클레오파트라가 애용하였다는 목욕법이 바로 우유 목욕이다. 물에 오래 담그거나 일반적인 목욕을 자주 하면 피부가 건조해지지만 우유 목욕은 건조하고 튼 피부, 민감한 피부, 일광화상을 입어 화끈거리는 피부, 주부 습진으로 살이 갈라지고 부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부드럽게 해부며 수분과 영양을 주는 작용이 있다.

욕조에 뜨거운 물을 반쯤 채우고 약 1리터의 우유를 넣은 다음 몸을 담근다. 욕조 속에서 스펀지로 마사지하면 더욱 효과적, 비누를 사용하지 않고 미지근한 물로 헹궈준다. 직접 발라도 된다.

 

허브 목욕

허브는 서양의 약초로 이 허브를 사용해서 목욕하는 것을 허벌 바스라 부른다. 통상의 허벌 바스에서 약제로 이용되는 허브는 방향성이 높아 정신적인 이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너무 효능에 구애받지 말고 자유롭게 즐기도록 한다. 생 허브의 경우에는 뜨거운 탕에 그대로 넣거나 자루에 넣어 욕조에 담가 목욕하고, 건조한 경우에는 다른 용기에 자루를 넣고 끓인 물을 부어 20∼30분 담가서 자루와 액을 욕탕에 넣거나 냄비 등에 달여서 그 즙과 자루를 탕에 넣는다.

 

온도별 목욕물

식초 목욕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식초 목욕은 저혈압이나 냉증에 좋다. 건조한 피부를 부드럽게 해 주고 신체를 이완시켜 피로 해소에 좋다. 잠자기 전 식초 목욕을 하면 잠을 푹 잘 수 있다.

욕조에 물을 절반 가량 채운 후 식초를 한 컵 섞어 목욕을 한다. 머리를 헹굴 때 대야에 식초 1방울을 떨어뜨리면 비듬 방지에도 좋다.

술 목욕

알코올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체내의 노폐물을 제거시키는데 가장 좋은 재료이다. 술 목욕은 피부에서 알코올을 흡수하여 보온, 감기 예방에도 제격이며 어깨 결림이나 요통, 탄력 없는 피부에 좋다고 전해지고 있다.

욕조에 40℃ 정도의 물을 반쯤 채우고 청주를 섞은 뒤 입욕하면 2-3분 후 심장박동이 빨라짐을 느낄 수 있다.

이럴 때 욕조에서 나와 심호흡을 하고 다시 욕조에 들어가는 것을 4,5차례 반복한다면 커다란 효과를 볼 수 있다. 요즘 시중에는 목욕 전용 술도 시판되고 있다.

 

온도별 목욕물

소금 목욕

요즘 유행하는 죽염이나 소금 목욕은 삼투압 효과로 피부 노폐물을 제거하고 미네랄 성분이 피부를 부드럽게 해 준다고 하여 신경통, 관절염인 사람에게 좋고 살균효과가 있어 알레르기성 피부염 등에 좋다.

스트레스 해소 및 체질개선, 비만해소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소금 목욕은 천일염으로 구워 독소를 제거한 생금 및 죽염을 사용한다. 이때 물의 온도는 38-42℃가 적당하다.

뜨거운 물을 담은 욕조에 소금이나 죽염을 3-4큰술 넣고 다 녹을 때까지 저은 후 약 15-20분간 스펀지로 부드럽게 마사지해준다.

율무 목욕

피 피부가 거칠거나 트는 사람에게 율무 목욕이 좋다. 율무는 유지방과 다당류가 풍부해 보습효과가 높다. 볶은 율무를 한두 주먹 가량 넣어 목욕물에 비비며 율무의 성분이 나오게 한다. 율무 목욕을 하면 윤기 있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재스민 목욕

재스민은 라벤더 등 천연 식물에서 추출한 것으로 독소를 제거해 주는 효능이 있다. 피하지방층인 셀룰라이트를 관리하며 모근 형태의 독소 제거를 돕고 피부 탄력을 강화해 얼굴과 몸을 탱탱하게 해 준다.

맥반석 목욕

일종의 복사열을 내는 물체로 피부 깊숙이 침투해 미세혈관을 확장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노화방지와 피부 회복에 좋다. 인체 내 비활성 세포를 활성화해 면역력 등을 강하게 하고 유해 중금속을 땀으로 배설해 준다.

 

온도별 목욕물

레몬 목욕

욕조에 레몬을 썰어 넣거나 레몬즙을 넣고 탕 속에 있다가 나와서 샤워하는 것을 2-3회 반복한다. 피부를 부드럽고 탄력 있게 해 준다.

솔방울 목욕

치질에 효과가 있다. 솔방울 삶은 물을 섞어 목욕한다.

갈색 깻잎 목욕

고혈압에 효과가 있는 목욕. 갈색 깻잎과 그 꽃을 삶은 물을 넣는다.

인삼 목욕

몸의 활력을 높여주고 체온상승을 유지시켜주는 인삼은 피부를 젊고 건강하게 한다.

천궁 목욕

향기가 좋은 천궁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맥을 좋게 해 줌으로써 냉한 체질, 신경통, 타박상, 삔 데에 좋다.

 

온도별 목욕물

영지 목욕

혈액순환과 소화기능을 도와주는 영지는 피부를 촉촉하게 해 주고 냉한 체질을 따뜻하게 보호해준다.

계피 목욕

계피는 혈행을 원활하게 하고 냉증에도 효험이 있어 몸을 따뜻하게 보호해준다

알로에탕

극히 적은 양으로도 전신건강과 미용에 대단히 큰 효과를 체험할 수 있으며, 습진, 무좀, 부인과의 질환이나 치질, 수족냉증에 좋은 아로인, 아로에 메 모딘 등 330여 가지에 이르는 우수한 유효성분이 가득한 신비의 약초탕이다.

사과탕

사과에 함유된 각종 비타민A, B군, C와 동화되기 쉬운 당류, 칼슘, 마그네슘, 철 등의 미네랄이 탕 속에 풍부하게 용해되어 피부미용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미 용탕이다.

녹차(재스민)

탕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 매우 좋으며 미네랄 공급, 노화방지, 혈압강하, 해독작용과 발암물질의 활동을 억제시키는데 효과가 있어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건강탕!

 

온도별 목욕물

귤껍질을 목욕제로 사용하는 방법

먹고 남은 귤껍질을 씻어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널어 바짝 말리면 좋은 목욕제가 됩니다. 말린 귤껍질 10개 정도를 주머니에 담아 미지근한 물에 담가 두면 목욕하는 동안 물도 식지 않고 피부도 매끈해집니다.

또 귤껍질엔 비타민C가 많아 말린 귤껍질과 생강을 함께 넣어 끓여서 드시면 감기에도 좋습니다.

댓글 0
  • 라이브러리 브랜드에 새로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