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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좋은 생활 건강상식 8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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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상식 8가지

알아두면 좋은 생활 건강상식 8가지입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실천할 수 있으면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 손발이 찰 때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거나 영양불충분으로 손발이 찰 수가 있다. 이럴 때에는 인삼을 가루내서 꿀에 잰 후에 복용하면 좋다. 또한 수정과를 따뜻하게 해서 마시는 방법도 좋다.

손발이 찰 때

 

2. 임신중 감기에 걸렸을 때

임신중에 어떤 병이 생기든지 태아를 위해 약을 함부로 복용할 수도 없고, 산모는 병이저절 로 나을 때까지 그냥 고생을 하게 된 다. 그중에서도 감기는 가장 쉽게 걸리는 질환인데민간요법으로 치유 할수도 있다.

임신중 감기에 걸렸을 때

우선 배의 꼭지를 따고 속을 파낸뒤 꿀과 흑설탕을 넣고 찜통에 넣어서 찐다. 다 찐 배를 그 대로 짜서 즙을 내어 마셔도 통째로 먹어도 된다. 배는 소화를 촉진시키는 효과도 있고 기침, 천식, 백일해 등에 도움 이 되지만 감기 기침의 경우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3. 치통이 심할 때

충치로 심한 통증이 올 때는 요즘은 진통제가 흔해서 이런 방법은 안 쓰지만 임산부나 기타 진통제가 잘 안 맞는 사람에겐 권장해볼 만하다 우엉 40g을 즙을 내고 소금을 조금 넣어 불에 걸쭉할 때까지 달인다.

치통이 심할 때

이것을 식혀 치조에 발라 주면 통증이 가라앉는다. 불에 구운 피마자나 마늘을 이에 물고 있어도 통증이 가라앉는다.

또 무를 갈아 그 즙을 치조와 볼 사이에 넣고 있어도 효과가 좋다. 그리고 양치질을 할때 감잎을 삶은 물에 소 금을 조금 타서 그 물로 하면 통증도 곧 가시고 충치의 진행도 막아준다.

 

4. 치아, 손톱 희게 하는 방법

여성이라면 아름다운 피부에 못지않게 희고 광택이 나는 아름다운 이를 갖고 싶어 할 것이다.

누런 이를 희게 하려면 레몬을 가제에 묻혀 닦으면 되는데 이렇게 하면 레몬이 가지고 있는 비 타민C의 작용으로 잇몸도 튼튼해지므로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치아, 손톱 희게 하는 방법

또 누렇게 된 손톱은 옥 시풀이나 탄산마그네슘을 밀가루로 반죽해서 파크제를 만들어 손톱에 바르면 누런색이 없어진다.

 

5. 발가락에 티눈이 생긴 경우

발가락에 티눈이 생겨서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요즘은 티눈고 같은 약도 있지만 마늘을 찧어서 즙을 내어 티눈이 생긴 부위에 자주 발라주면 낫게 되는 경우도 많다.

또는 토란의 줄기를 자르면 점액이 나오는데 이것을 환부에 자주 발라주면 통증이 줄어들고 티눈이 사그라든다.

발가락에 티눈이 생긴 경우

은행나무 잎을 검게 태워서 밥알과 함께 으깬 것을 티눈이 생긴 발가락에 천을 이용하여 취침 전에 싸 주었다가 기상 직후 제거하기를 자주 하면 통증이 줄어들면서 티눈이 점점 없어진다. 눈에 다래끼가 났을 때 집에서 간단히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다래끼는 피부 상부조직에 고여있는 농을 빼 줘야 빨리 나을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뜨거운 물수건으로 하루 3-4회 정도 눈 위에 대고 온습포를 해 주는 것이 좋다.

그렇게 되면 상부조직이 얇아져서 농의 배출구가 쉽게 뚫려 자연히 흘러나오게 된다.

 

6.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방법

흔히들 딸꾹질을 멈추게 할 때 코를 막고 물을 마시거나 갑자기 놀라게 하는 방법을 이용해 왔다. 경험해 봐서 알겠지만 기대한 만큼 효과가 크지는 않다. 보다 효과적인 방법으로 세 가지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방법

  1. 생강을 갈아 즙을 낸 다음 그것을 한 번에 10ml씩 꿀꺽 삼키면 생강의 매운맛이 위를 놀라게 하여 딸꾹질을 멈출 수 있다.
  2. 새끼손가락 첫째마디 지문 부위의 정중앙에 이쑤시개나 연필 같은 뾰족한 기구로 한 1-2분 정도 꼭 눌러 지압해보자. 이곳은 수지침 요법의 기맥상 비장의 기맥으로 인체의 습온 (濕溫)이란 혈(穴)의 상응점으로써 딸꾹질에 상당한 효험이 있다.
  3. 또다른 한 방법으로는 설탕을 한 술 떠서 녹이지 말고 그대로 삼키는 것이다. 한 번에 멈추지 않으면 반복해 보자.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7. 아이의 체온을 재는 방법

보통 체온을 잴 때에는 겨드랑이 밑을 재지만, 유아일 경우에는 항문에 넣어 재기도 한다.

체온계는 재기 전에 수은주가 붙어 있지 않은 윗부분을 쥐고 상하로 강하게 털어서 수은주에 36도 이하로 내려가게 한 다음 삽입하고, 5분 후에 눈금을 읽는다.

아이의 체온을 재는 방법

겨드랑이에서 잴 때에는 마른 수건으로 땀을 닦아낸 후 겨드랑이에 끼워서 재면 된다. 보통 유아의 평균 체온은 37-37.5도 정도이다.

 

8. 너무 피곤해서 잠이 잘 안 올 때

건강한 사람들의 피는 대개 약한 알칼리성을 띠고 있다. 하지만, 스트레스나 피로 등으로 몸의 균형이 깨지게 되면 영양분이 연소되고 남은 찌꺼기가 피속에 엉겨붙게 된다. 이 찌꺼기가 몸 밖으로 배출되는데 가능한 양 외에는 몸 안에 남게 되어, 피까지 산성으로 바뀌게 된다. 이때에 식초가 효과가 있다.

너무 피곤해서 잠이 잘 안 올 때

식초를 한 숟가락 떠서 마시면 제대로 연소되지 않아서 생긴 찌꺼기를 태우게 해 피로가 풀리는 데 효과를 볼 수 있다. 불면증에는 소금우유가 좋다.

스트레스나 피로로 인한 경미한 불면증에 시달릴 때에는 뜨거운 우유에 소금을 넣어먹으면 효과가 있다. 소금의 양은 우유에 짠 맛이 나지 않을 정도의 소량을 넣어 먹으면 된다 .또한 양파를까서 서너 조각 머리 맡에 두고 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건강 상식 5가지 - 미역·해장술·숙취해소·겨드랑이·발뒤꿈치

① 미역은 중금속의 배출 역할을 한다. 다른 물질을 빨아들이는 성질이 있는 미역의 끈끈한 섬유질은 물에 녹으면서 작은 알갱이로 분해되어 미세한 수은, 비소, 카드뮴 등 중금속에 달라붙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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