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트레이딩의 깨달음 : 비트코인 선물 트레이딩

지금까지 깨달을 듯 깨닫지 못하다가 갑자기 뭔가를 찾아냈다면 믿기겠는가? 단지 트레이딩 뿐만이 아니라 인생 전체에 걸쳐 영향을 줄 수 있을만한 전환점이 다가온다면 그때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비트코인 선물 트레이딩에서 깨달음은 매우 중요한 요소다. 차트를 분석하고, 계속 의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할 것이다.

 

비트코인 선물 트레이딩

 

예를 들어, 위와 같은 차트가 있다면 이는 어떻게 해석해야할까?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가격 또한 상승하고 있다. 누가 봐도 단순하지고, 아름다운 차트다. 그러나, 거래량이 줄어들면서도 주가는 상승하는 차트도 있다. 이렇게 되면 거래량 해석에 있어 다소 복잡해질 수 있다.

 

 

거래량이 하락하지만, 주가는 상승하는 차트

위와 같은 차트를 살펴보자. 패닉셀이든 눌림목이든 강한 매도세가 발생하면서 주가는 하락했고, 매수가 올라오긴 했지만 거래량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적어도 양봉이 3개 뜨는 구간만 보면 거래량은 하락하고 있어 잘못 된 판단을 할 수도 있다.

"거래량이 줄어드니까, 가격은 하락하겠지?"라고 말이다. 하지만, 4번째 캔들은 거래량이 순간 폭발하면서 가격이 크게 상승했다. 비록 30분 차트지만, 이 짧은 구간이 의미하는 바는 매우 크다.

 

 

그리고 위와 같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차트 역시 위의 차트와 굉장히 유사하다.

이동평균선(지지선)을 뚫으면서 강한 매도세가 발생, 주가가 하락했다. 이후, 어느정도의 양봉이 뜨고 주가가 약간 상승했지만, 거래량은 하락하면서 다시 한번 매도세가 발생했다. 그리고 다시 매수가 올라오면서 지지를 받으며 가격이 상승하는 구간을 보여준다.

즉, 거래량이 하락한다는 것은 위치에 따라 달리 해석될 수 있으며, 거래량이 크다는 것은 그만큼 지지 및 저항에서 매도세 혹은 매수세가 강하게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거래량이 줄어들어도 매도세가 크지 않다면 주가는 상승하는 것이며, 대부분은 저항선 혹은 이동평균선을 돌파할 때 거래량이 강하게 발생하는 추세다.

따라서, 내가 지지에서 롱을 칠 것인지, 저항에서 숏을 칠 것인지는 단순히 거래량의 하락 또는 상상으로 해석해야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발생하고 있는 거래량이 어떤 성질을 가지고 있는지를 곰곰히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