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강한 매도 거래량을 동반한 매수세 반등구간

단순히 차트 분석뿐 아니라 매매일지를 쓰면서 어떤 원리가 작용했는지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하고자 한다. 먼저, RSI 지표로 진입한 매수 구간에서 철저하게 박살 났는데, 그 이유에는 아무래도 조급함이 있지 않았나 싶다.

 

강한 매도 거래량 추세 구간

스캘핑으로 진입을 하더라도 1시간 봉의 보조지표를 활용하지 않았거나 지지선에서 매수를 들어갔으면 조금 더 이익을 만들어내지 않았을까 싶다.

  • 비트코인으로 돈을 버는 것은 기다림으로 버는 것이다.

강한 매도 거래량을 동반한 매수세 반등구간

5분 봉 단타 차트

먼저 5분 봉 단타 차트를 보면, 위와 같이 추세가 하락하는데 분명 진입 후 익절 구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평선을 고려하지 않거나 이평선의 큰 차익을 낼 속셈으로 더 좋은 포지션을 잡을 수 있는 기회를 놓쳐버렸을 것이다.

강한 매도세거래량을 동반했다는 것은 차익실현 구간이라 할 수 있고, 하락 이후 유동성이 확보되면서 점차 매수세가 올라오는 구간을 찾을 수 있다. 그 이후, 지지를 받으면서 천천히 매수세가 붙는 모습으로 RSI가 28에서 40까지 올라왔다. 그러나, 하락한 부분까지 고려한다면 '여전히 반등은 약하다.'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 강한 유동성은 늘 추세의 끝에서 발생한다.

 

강한 매도 거래량을 동반한 매수세 반등구간

따라서, 위와 같은 형태에서는 이평선을 뚫지 못하게 되면 그대로 추세가 이어지는 경향이 있다. 이미 지지선을 뚫고 이평선 아래로 내려왔다는 것은 강한 매도세가 작용했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지지선이 뚫려도 다시 리테스팅 후 올라오는 경우도 있을 텐데, 지금이 바로 그 지점이다.

그래서 추세를 보고 트레이딩을 하는 차트 트레이더들에게는 단타 스캘핑이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강한 매도 거래량을 동반한 매수세 반등구간

위와 같이 강한 저항(30.7)을 맞고 하락했으나, 29.4에 더욱 강한 지지가 형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장기적인 추세숏 포지션보다 롱 포지션이 압도적으로 유리하다고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더한 매도세가 나오지 않는다면 상승 추세를 이어간다고 볼 수 있으며, 살짝 눌림 구간이 있다고 하더라도 바로 가격이 올라올 가능성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