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 ENG
2021. 4. 20. 09:36

에브리피디아(IQ) 코인 전망 및 매수시점 분석

공유하기

에브리피디아(IQ)

고점이 아니라 오히려 저점에 물린 케이스입니다. 물론 주말 간 하락장이 지속되었고 이전에 에브리피디아가 급증했던 이력이 있지만 이틀 동안 60%가 떨어질 줄은 몰랐습니다. 다만, 저점에 물렸기에 오늘 혹은 다음 주 내에 탈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곤 있지만, 알면 알수록 참 골 때리는 코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코인의 특징은 간단합니다. 어떻게 보면 블록체인 기술로 돌아가는 나무 위키, 위키백과와 같은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그만큼 기존 서비스를 그대로 가져왔고 거기에 보상시스템이 추가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1. 에브리피디아(IQ) 코인 소개

에브리피디아(Everipedia)는 2017년 12월 "최초의 블록체인 백과사전"을 개발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에브리피디아는 EOS 블록체인 시스템을 사용하며, 에브리피디아에서 백과사전 항목들을 작성한 기여자들에게 IQ토큰을 제공하는 인프라를 구축하였습니다. IQ토큰은 에브리피디아에 백과사전 항목들을 작성한 기여자(편집자)들에게 부여되며, 이는 에브리피디아 프로토콜의 업그레이드와 데이터베이스에 항목 추가 혹은 수정 등의 작업에 사용됩니다.

에브리피디아에서 모든 작성자들은 새로운 항목 작성 시, 소량의 IQ토큰을 담보로 지급하게 되며, 다른 참여자들의 투표(Upvote, Downvote) 결과로 해당 항목이 승인될 경우 담보로 지급되었던 IQ토큰은 반환됩니다. 에브리피디아는 이와 같이 백과사전 항목 작성에 IQ토큰을 적극 활용하여, 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항목들의 퀄리티를 관리 및 유지하고자 합니다.

에브리피디아의 분산화된 데이터베이스는 백과사전 항목들의 추가, 큐레이팅 및 관리가 장려되는 에브리피디아 네트워크라 불리는 피어 투 피어 네트워크이며, 이는 IQ 토큰 보유자가 전적으로 관리하며, 편집 승인, 백과사전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규칙을 만듭니다. 또한 IQ 토큰은 에브리피디아 네트워크의 합의 프로토콜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2020년 1월 연간 로드맵을 공개하고, 4월 PredIQt 2.0이 출시되었습니다. 프레딕트(PredIQt) 프로토콜은 EOS기반의 예측 시장 플랫폼입니다. EOS 유저가 미래 이벤트에 대한 시장을 만들 수 있으며, 사용자는 해당 이벤트의 결과 및 방향성에 대하여 주식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콜에서 활동하는 유저는 제작자, 참가자, 해결사 3개 종류로 나뉩니다. 제작자가 미래 이벤트를 기반으로 시장을 구축하고 참가자가 이에 투자하며, 해결사가 최종 결과를 검토합니다. 향후에는 적립 및 대출, 구조화금융(IQ 토큰 기반 합상자산) 등을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2. 에브리피디아(IQ) 투자 여부

조금 꼼꼼하게 생각하고 매수했어야 했는데, 패착이었습니다. 차트를 보면 약 2주마다 슈팅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슈팅을 쏜 다음에는 급락 후 바로 반등을 하지 않고 천천히 가격이 올라오는 모습을 보여주며, 4월 둘째 주부터는 계단식 하락 차트를 보여줍니다. 그러다가 4월 17일 날 1차 슈팅을 하고, 다음 날 2차 슈팅을 했습니다. 2주 간격이라고 볼 때, 다음 슈팅 혹은 상방향 추세 전환 날짜는 4월 셋째 주부터 5월 첫째 주 사이일 것입니다.

윗꼬리를 달고 오는 양대 장봉에서는 10일, 15일 간격이며, 비트코인 차트를 따라가지 않습니다. 이를 예상했을 때, 5월 5일 전후로 슈팅할 것으로 조금 더 정밀하게 예상할 수 있겠습니다. 즉, 익절을 보기 위해서라면 5월 정도는 되어야 익절 탈출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에브리피디아 코인의 경우에는 RSI 지수만 보고 들어갔다간 그대로 손절하거나 물리기 십상입니다. 또한, 비트코인의 7천 선이 깨지며 모든 코인들의 시세가 하락하는 추세이니만큼, 4월 장의 코인들의 전망은 그리 밝지 않습니다. 매수하기

에도 적절한 타이밍을 잡기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모든 코인들이 일제히 급락하는 상황에서 에브리피디아는 더 쉽게 가격이 빠지기 마련입니다. 다른 코인들에 비해 훨씬 높은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하는데, 이는 거래대금이나 자금의 규모(시가총액 3832.1억 원, 4월 18일 기준)가 약한 만큼 지지선이 쉽게 깨지고 그대로 하락합니다.

반대로 상승장에서는 매우 급등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 추세에 맞게 투자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한 번의 급등 후 이미 수차례 급락 혹은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했기에 앞으로 다시 엄청난 상승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며, 오히려 만약 20원 대 후반에서 30원 대 초반에서 매수할 수 있다면 엄청난 급상승을 기대할 수 있을 만큼, 적절한 타이밍에 매수하기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저점에 물린 만큼 다소 매수하기에는 까다로운 코인으로 생각되어 차트를 보고 저점 시점을 잘 파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별 다른 호재 없이도 쉽게 급등하고, 별 다른 악재 없이도 쉽게 급락하는 롤러코스터 같은 코인입니다.

에브리피디아(IQ)

3. 에브리피디아(IQ) 전망

솔직히 말해서 별 기대는 하지 않습니다. 시총도 낮고, 이 코인에 투자하는 사람도 별로 없을뿐더러 이미 기존에 자리 잡고 있는 위키백과 등이 있습니다. 물론, 국내에서는 여러 위키사전(나무 위키 등)이 있지만, 다른 코인들과 비교해서 크게 메리트가 있을 정도가 아닙니다.

 

저는 잘못 샀으니, 여러분들은 꼭 저점에 주우세요.

4. 적절한 매수 시점

적절한 매수 시점은 급락했을 타이밍인 19.4원~26원 사이입니다.(매도는 44원 이상) 이 시기에 매수하고, 50~80% 급등하는 타이밍을 기다려야 합니다. 천천히 우상향을 하는 차트도 있고 슈팅을 하는 시점도 있기 때문에 슈팅이 없으면 저점이 조금 더 낮게 잡힐 수도 있습니다.

저는 이틀간 급락으로 인해서 오전 9시 반등을 노리고 들어갔는데, 스탑로스 기능이 안 먹혀서 그대로 물려버렸습니다. 익절 할 수 있는 타이밍을 놓쳐버린 것이죠. 차트로 본다면 위의 녹색 부분에서 매수하는 것이 맞고, 생각보다 급락 속도가 빨라서 저점 매수 시점을 4월 20일부터 5월 1일 사이에 원하는 가격이 올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