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비트코인 매매기법 알기쉬운 저항선과 지지선의 개념과 실전 트레이딩 사용법

알기 쉬운 저항선과 지지선

  • 저항선(가격이 상승할 때) : 매도 주문이 많이 몰려있는 구간
  • 지지선(가격이 하락할 때) : 매수 주문이 많이 몰려있는 구간

※ 저항선이 뚫리면 지지선이 되기도 하고, 지지선이 뚫리면 저항선이 되기도 한다.

 

1. 저항선과 지지선의 개념

시장에서는 저항선과 지지선이란 개념에 대해서 보다 더 쉽게 접근해야 한다. 저항선은 매도가 몰려있는 가격대이고, 지지선은 매수가 몰려있는 가격대이다.

즉, 어느 누구나 저렴하게 매수하고, 비싸게 팔고 싶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하지만, 저항선과 지지선이 다른 가격대보다 매도 주문/매수 주문이 많을 뿐이지, 추세가 강하다면 언제든지 뚫릴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만큼 강한 추세가 저항선을 뚫거나 지지선을 무너뜨리기 시작한다면 더 강하게 치고 올라가기 때문이다.

 

매수 지점과 매도 지점

이러한 원리는 매수 지점과 매도 지점을 구분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저항선 매도나 지지선 매도에서 단기 추세가 어떤지 계속 관찰해야 하는 것이다.

단기 추세는 순간적인 거래량을 체크하면서 알 수 있다. 즉, 저항선과 지지선에 대한 개념은 단순히 매도, 매수 주문이 많이 몰려있는 특정 가격대일 뿐이지, 저항선을 뚫으면 저항선은 지지선이 되고, 지지선을 뚫으면 지지선은 저항선이 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2. 실전 트레이딩에서 활용되는 저항선과 지지선

즉, 위와 같이 실전 트레이딩에서 현재 위치한 가격을 포함한 네모난 박스 표시는 강한 저항, 지지를 받는 구간이다. 강한 저항을 뚫지 못한 추세는 일부 하락해서 다시 지지를 받고 상승하지만, 다시 한번 저항을 뚫지 못하고 추세가 꺾여 일시적으로 크게 하락했다.

하지만, 아랫꼬리가 길어지면서 강한 지지를 확인했기 때문에 그대로 중간 저항선을 뚫고 다시 한번 상단 돌파를 시도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에도 저항선을 뚫지 못했기 때문에 그대로 추세가 꺾여 가격이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 또는 박스권 내에서 횡보할 것이다.

즉, 용어에 얽매이기보다는 저항선과 지지선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이고,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 안다면 트레이딩을 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처럼, 추세는 끊임없이 달라지며, 일시적으로 추세가 힘을 받는 시간대와 구간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를 체크해서 단기·장기 매매 포지션을 잡을 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위의 차트에서는 가로로 긴 네모 구간에서 가장 강한 지지가 발생했으므로, 지지선에서 튕겨 나올 때 매수(롱 포지션일 경우)에 들어간다던가 반대로 저항선을 뚫지 못하면 매도를 해서 익절을 한다던가 하는 전략을 짤 수 있을 것이다.

반대 포지션 일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보다 전략적으로 트레이딩을 하고 싶다면 저항선을 뚫는 시점을 계산해서 추격매수 주문을 넣어도 좋고, 지지선이 붕괴되는 시점을 우려하여 스탑로스(손절라인)를 설정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한 번 튕겨져 나온 저항선/지지선이 추세가 꺾이지 않고 계속 근처에서 상승/하락을 반복한다면 추세가 강하다는 의미이므로, 언제든지 저항선과 지지선이 뚫릴 수 있다.

만약 돌파할 것을 예상해서 돌파매매를 들어간다면 저항선이 뚫리는 것을 확인하고 매수에 들어가거나 저항선 윗 라인에 지정가 매수를 걸어두면 됩니다. 그러나, 저항선을 뚫었다고 할지라도 다시 가격이 내려오는 경우가 많고, 오히려 급등하자마자 급락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돌파매매는 반드시 많은 매매경험을 바탕으로 해야 합니다. 큰 손실이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지지선과 저항선에서 캔들의 특징

지지선이 무너지거나 저항선을 뚫을 때, 한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지지선의 경우에는 점차 고점이 낮아진다는 것이고, 저항선을 뚫을 때는 점차 저점이 낮아진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오더북의 주문이 많은 매도주문/매수주문에 밀려 조금씩 가격이 내려오거나, 올라오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가격이 고점이 점점 낮아진다는 것의 의미는 매도세가 강해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팔려는 사람이 많다는 의미가 되고, 지지선은 매수 주문이 몰려있으니, 어느 순간부터는 매도 주문 가격과 매수 주문 가격이 비슷해지는 구간이 옵니다. 지지선이 무너질 때는 고점이 점차 낮아지면서 강한 매도세를 보이게 되고 지지선의 매수 주문이 더 이상 버티지 못하고 무너지는 것입니다.

 

저항선 뚫는 지점

저항선을 뚫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고점이 점점 높아지며 조금이라도 저렴한 가격에 매수 주문을 하고자 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저점은 계속 높아지게 됩니다. 너도 나도 사려고 하니, 가장 저렴한 가격의 범위도 결국 높아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러한 매수세가 강력하면 저항선을 뚫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캔들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주문에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제 경우에는 안전한 매수, 매도를 위해서 저항선 돌파가 예상되더라도 미리 주문을 넣지 않습니다. 안전하게 저항선을 뚫고 추세를 확인한 뒤에 주문을 넣거나 지지선에서의 저점 매수의 경우에도 매수를 한 상태에서 스탑로스를 걸어두거나, 매수에 들어가지 않고 지지를 확인한 뒤에 매수를 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급락오는 지점

여러 번 지지선을 무너뜨리지 못하면 반등이 크게 오고 반대로 여러 번 저항선을 뚫지 못하면 급락이 크게 옵니다. 올라갈 수 있는 가능성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추세는 급격히 유턴을 하게 되고 매수세가 매도세로 전환되어 큰 폭으로 하락하는 것입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지지선과 저항선을 통해 추세가 어떤 움직임을 보이는지 추적하고, 라인을 정해 익절 구간과 손절 구간을 정해 이익을 최대화하고,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