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비트코인 눌림목 발생하는 이유와 활용방법

눌림목이란?

눌림목이란 뭘까? 그리고 눌림목트레이딩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일반적으로 우리가 눌림목 구간이라 부르는 것은 상승 추세에 있던 비트코인이 일시적으로 하락세를 보이는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이는 주식 용어로도 자주 사용되기 때문에 반드시 알아두는 것이 좋다. 한 번쯤은 눌림목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서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이를 알면 코인이나 종목의 가격을 추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격이 계속해서 상승하다가 갑자기 고점이 낮아지며 일시적으로 가격이 하락한다. 하지만, 트레이더들은 이것이 일시적인지 아니면 추세가 하락세로 전환되는 것인지 쉽게 알 수가 없다. 일단 가격이 상승하게 되면 현물 매매의 경우에는 수익률이 계속해서 올라간다.

 

1. 매도 수익실현

결국 매도를 해야만 수익실현을 할 수 있는데, 결국 이런 이유로 갑자기 매도 물량이 쏟아지면서 일시적인 하락, 즉 눌림목 구간이 형성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 결국, 저점 매수, 고점 매도를 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시장에 참여한 세력도 엄청나게 많고, 일반 시장 참여자들도 정말 많다. 이는 헤아릴 수 없을뿐더러, 굳이 알 필요가 없다. 시장의 이러한 현상을 이해하기만 하면 충분하다.

 

 

예를 들어, (a) 세력이 상승의 초기 단계에서 저점 매수를 했다면, 이후 가격이 상승할 땐 익절 구간을 잡아야 할 것이다. 다른 (b), (c), (d) … 등 충분한 자본이 있는 세력과 기관 또한 마찬가지다.

하지만,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서도 저점매수 경쟁이 발생하듯이, 세력 또한 마찬가지다. 상승 추세에서는 한 번 매수를 하게 되면 또 다른 세력이 시장에 참여하고, 반대로 한 번 가격이 낮아지면, 계속 가격이 상승할 것을 생각해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아진 구간에서 다시 매수가 들어온다.

 

2. 눌림목 현상 매매

이것이 상승 추세에서의 눌림목 현상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눌림목인지 하락세인지 확실하게 구별할 수 없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 저점과 고점 구간의 차이를 봐야 한다는 것이다.

저점과 고점이 높아질 수록 눌림목 현상은 더욱 빈번하게 되며, 시장이 더 이상 상승을 이어갈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저항이 생기거나 일시적인 매도 물량이 연달아 발생하면 하락 추세로 전환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실시간 트레이딩을 하다 보면 이 구간을 쉽게 예측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눌림목 구간의 발생 빈도, 고점과 저점의 갭 차이 등을 고려해서 판단하는 것이 좋다. 결국 눌림목 구간이란 저점 매수한 투자자들이 수익을 실현하기 위한 구간으로 생각할 수 있다.

 

3. 실시간 트레이딩

이러한 눌림목 현상은 명확한 상승 추세에서 시간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단기적인 차익실현을 위한 구간으로 짧게 치고 빠질 때, 순간 매도 물량이 쏟아져 나오는 구간은 눌림목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단기에 대한 기간도 누구에게는 하루, 누구에게는 일주일, 누구에게는 한 달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명확하게 상승 추세가 예상되는 시점에서 일시적인 가격 하락을 보였다면, 이는 눌림목일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즉, 가격이 나오기 전에 눌림목을 찾는 방법은 가격이 상승할 만한 추세가 있는지, 상승 추세에서 가격의 경사도가 어느 정도가 되는지, 가격이 상승하기 이전에 가격의 변화는 어떤 형태였는지에 따라서 눌림목 구간을 조금 더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