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비트코인 트레이딩 가격의 변화 및 캔들의 움직임의 의미

처음 비트코인을 투자하다 보면 매수 시점부터 바로 마이너스 수익률이 찍힐 때, 기분이 나쁘거나 판단이 잘못되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비트코인 트레이딩 저점매수

분명 저점이라고 생각해서 매수했는데, 가격이 더 아래로 빠진다거나 내가 팔면 가격이 오르고, 내가 사면 가격이 내려가는 느낌을 받는다. 하지만, 어떤 훌륭한 트레이더라고 할지라도 차트의 움직임을 완벽하게 맞추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저 높은 확률에 베팅할 뿐이다. 그렇다면 차트를 보고 우리는 무엇을 알 수 있는 걸까?

차트는 많은 신호를 주고 있다. 차트에는 가격의 변화가 고스란히 담겨있다. 언제 얼마가 되었는지, 언제 거래가 많이 발생했는지, 어느 시점에 매수, 매도를 했는지부터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 비트코인 차트(가격이 하락하는 구간) ]

 

내가 실제로 매수(롱) 또는 매도(숏)를 하고 있는 비트코인 차트다. 위의 트레이딩 뷰에서 다선형 툴을 통해서 가격의 변화를 직선적으로 표시하고 앞으로의 가격을 예측해보고자 한다.

 

1. 1분 봉 차트 트레이딩

하지만, 내가 앞으로의 움직임을 그린다고 하더라도 결코 똑같이 흘러가지 않는다. 어느 순간 지지구간이 생겨서 가격이 더 이상 하락하지 않고 반등한다던가, 또는 바로 저항구간이 생겨서 가격이 그대로 횡보한다던가, 삼각수렴을 만들며 가격이 방향을 결정한다든가 하는 패턴이 매번 형성되기 때문이다.

위의 차트에서 어떤 느낌을 받을 수 있는가? 위의 차트는 1분 봉 차트다. 조금 차트의 움직임을 평균적으로 계산해서 보고 싶다면 3분 봉이나 5분 봉으로 바꾸면 된다. 같은 시간 내 차트의 움직임이 간단해진다.

 

[ 같은 기간 내 비트코인의 차트(5분 봉) ]

 

1분 봉으로 봤을 때는 가격이 변화가 더 세밀하게 보이지만, 전체적인 가격의 변화를 보기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단기 투자자라고 할지라도 전체적인 추세를 파악하고 투자하는 것이 용이할 수 있다.

단기적으로는 고점에 물려서 손실을 입었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장기적으로는 이익을 볼 수 있을 가능성도 고려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1분 봉으로 트레이딩을 하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전체적인 추세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매수, 매도 진입을 할 때는 1분 봉으로 세밀하게 들어가고 나오는 경우가 있지만, 오히려 전체적인 추세를 보고 거침없이 공격적으로 진입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2. 장기 투자자의 관점

장기투자자의 관점으로 표현을 하면 '나무를 보지 말고 숲을 보라'라는 말과 같다. 하지만, 내게 있어 이 말의 의미는 다소 해당되지 않는다. 돈이 걸린 문제에 있어 나는 당당하게 '나무도 보고, 숲도 본다.'라고 말하고 싶다.

즉, 단기도 장기도 욕심 내는 것은 당연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은 진입 구간과 익절 구간에 매우 큰 도움이 된다. 가격은 하락하면 다시 상승하고, 상승하면 다시 하락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는 1분 봉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바로 이러한 변동성을 활용해 짧게 이익을 내는 매매방법스캘핑이다. 스캘핑은 기간 내 변동성이 클수록 이익 또한 커진다. 반대로, 추세가 갑자기 바뀌거나 진입을 잘못하게 되면 손실 또한 커질 수 있다. 단기적인 가격 변동 및 패턴을 인식하는 것이 스캘핑 매매기법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3. 전체적인 추세

전체적인 추세는 거래량을 통해 대략적으로 알 수 있지만, 횡보구간에서는 일정한 거래량을 유지하면서 가격이 변한다. 이 과정에서 매수와 매도 구간은 지지와 저항을 만들며, 이를 통해 박스권 내에서 변동성을 활용해 차익을 실현할 수 있는 것이다.

 

[ (A) 비트코인 차트 1분 봉 추세변화 ]

 

4. 숏 포지션

위의 구간에서 나는 숏 포지션을 잡았다. 가격이 상승하는데 왜 숏포지션을 잡았을까 하는 의문이 들 수 있다. 분명 지금 보고 있는 구간에서는 하락 후, 반등이 나오면서 상승 추세로 이어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즉, 일시적인 하락이 발생했지만, 추세는 깨지지 않는 구간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내가 숏포지션을 잡은 이유는 다른 곳에 있다.

 

[ (B) 비트코인 차트 15분 봉 추세변화 ]

 

비트코인 차트 15분 봉으로 보면 비트코인은 계속해서 우상향을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6월에 들어 비트코인이 단기간 내 반등에 성공했는데, 짧은 기간 동안 상승하게 되면 한번 정도는 조정이 오거나 눌림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이 구간을 활용한 매매법이라 할 수 있다.

 

눌림목 매매

물론, 눌림목이 생기지 않거나 그대로 급등 후 다시 하락하는 경우도 있지만, 상승만 하는 차트는 없다는 것이다. 즉, 내가 하는 매매법은 비교적 안전한, 손해보지 않는 매매기법을 활용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가격이 하락한다는 보장은 없다. 일반적으로 어떤 주식이든 코인이든 간에 큰 변화가 없으면 가격은 천천히 상승하게 되어있다.

성장주에 투자한다는 것의 의미가 바로 이러한 것에 있기 때문이다. 일단 상장되면 어떤 종목이든 간에 조금씩 시장 참여자가 생길 수 밖에수밖에 없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해당 주식 또는 코인을 보유하는 홀딩 트레이더가 생기기 때문에 가격은 상승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비트코인 트레이딩 차익실현 눌림목

이러한 투자자가 차익실현을 할 때가 바로 눌림목이 형성되는 시점이다. 위와 같은 경우에도 6월 2일 오후 2시부터 6월 3일 새벽 2시까지 일시적인 하락 구간이 발생했고, 이를 눌림목 구간으로 봐도 무방하다는 것이다.

기본적인 캔들의 움직임을 예상할 수 있다면, 자신의 투자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매매기법을 활용할 수 있고 매수와 매도 구간을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차익 실현도 중요하지만, 가격이 어떤 흐름으로 변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