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돈나무가 있으면 인생이 편해집니다.

어제부터 오늘 아침까지의 계획한 일정을 마무리하고 약간의 여유가 생겨서 이 글을 쓰고 있습니다. 사실 해야할 것은 산더미인데, 어떻게 보면 이렇게 글을 쓰는 것도 제겐 중요한 일정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전에는 돈을 많이 벌고 싶다는 막연한 바람이 있었습니다. 20대에는 더욱 그랬습니다. 무엇을 위해서 돈을 벌고 싶냐는 물음엔, 안정적인 생활을 하고 안전한 생활을 위해서 집을 마련하고 빚을 청산하는 것이였습니다. 여유가 생기면 여행도 조금 다니고 사람들도 많이 만나며 취미생활도 즐기면서 살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일에 빠지다보니 취미가 일이 되었고, 일이 취미가 되었습니다. 돈나무라는 것은 어느정도 수입이 시간을 쓰지 않아도 주기적으로 돈이 들어오는 연금같은 것입니다. 물론 세상엔 공짜는 없습니다. 유튜브를 통해서 고정적으로 불로소득을 노리시는 분들도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하다못해 블로그나 여러가지 채널 등의 자신만의 컨텐츠를 구축한다면 월 300만원 정도의 고정수익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월 300만 원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노동을 해서 버는 돈입니다. 사회초년생부터 어느정도 안정적인 기반을 마련한 사람들이라도 월 300만 원은 결코 적은 돈이 아닙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하루에 8시간씩 일을 해야만 벌 수 있는 돈입니다. 사람의 인생에서 1/3이 사용되는 셈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시간에는 수면도 취해야하고 개인적인 일도 처리해야하며, 이외의 시간들이 많이 소모가 됩니다.

 

'시간은 돈이다'라는 말에 대한 의미를 자세히 살펴봅니다.

시간이 어떻게 돈이 될 수 있는지 그 의미를 알아야 합니다. 저도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만, 적어도 적은 시간을 사용해서 많은 돈을 벌어야만 시간이 돈이다 라는 말에 의미가 좀더 명확해진다고 생각합니다. 일을 하면서 돈을 버는 것은 사실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기준을 아르바이트나 일반 직장생활을 한다면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소모하는 것입니다. 충분히 계산을 통해서 시간 당 얼마를 벌지에 대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돈을 벌어다주는 개념에서 돈이 시간을 벌어다주는 개념도 역으로 생각해봐야 합니다. 수고로움을 없애고 적은 돈으로 시간을 버는 일들이 많습니다. 자신이 전문적이지 않은 일에 대해서 전문가에게 일을 맡기는 것 또한 돈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돈을 버는 일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고부가가치의 일을 하기 위해서 때론 전문가가 되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돈나무들

대표적으로 인터넷 컨텐츠를 통해서 광고수익을 노릴 수 있는 것들은 훌륭한 돈나무가 됩니다.

유튜브 (구독자 대비 조회수 200% 이상)
 네이버블로그 (애드포스트 및 파워블로그 이상)
 트위터 (부가적인 광고수익 및 셀럽 이상의 타이틀)
 핀터레스트 (구글 애드센스 연동을 통한 사이트 트래픽 유입)
 제휴마케팅 (블랙햇을 활용한 SEO기법)
 페이스북 페이지 작업 (화이트햇 및 블랙햇을 활용한 트래픽 유입, 광고수익 발생)
 다단계, 불법 등의 인센제도 (피라미드형 포함)
 텐핑, 애드픽 (링크 공유를 통한 트래픽 유입)
 네이버카페, 다음카페 운영

물론, 이 외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다면 할 수 있는 것들이 꽤 있습니다. 이러한 돈나무를 활성화시키는 요인들은 대부분 저절로 굴러가는 사이트나, 컨텐츠 공유확산, 프로그램을 통한 온라인 자동화 원리를 따르게 됩니다. 그래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며 또 여러가지로 주의해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발명가들은 특허를 내거나 작곡가들은 저작권료를 받고, 작가들은 인지세를 받는 것 등이 포함됩니다. 일반적인 것들은 보통 채널을 운영하는 부분에서 많은 수익을 낼 수 있고 개발자들은 그 외에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수익을 발생시킵니다. 자바스크립트 리디렉션을 통한 불법 링크를 홍보하는 경우도 많이 봤습니다. 악성코드를 삽입하며 사이트의 개인정보를 빼오는 등의 악성 개발자들도 많이 있습니다. 어쨌든, 세상에는 수도 없이 다양한 수익을 내는 방법들이 있습니다만, 이를 통해서 벌 수 있는 돈이 얼마인가를 생각해봐야 할 것입니다.

온라인 세상에서는 익명성을 유지한 채 유명해질 수 있다면 그것보다 좋은 것은 없습니다. 누구나 어느정도 예측할 수 있는 범위이고 돈나무가 있다면 본격적으로 일을 할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사업자금으로 사용이 되기도 하고 생활에 안정성을 주기도 합니다. 사업 초창기에 수입이 없어도 돈을 벌 수 있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짧은 시간을 투자해서 훌륭한 돈나무를 만들기

아무런 의미가 없어보이는 블로깅도 결국은 훌륭한 돈나무가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온라인상에서 채널을 운영하든, 사이트를 운영하든 간에 많은 트래픽을 모을 수만 있다면 어떤 형식으로든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시간을 소모하지 않고 수익을 올리고 싶다면 두터운 팬층을 만들면 됩니다. 이를 만들기 위해서 우리는 소셜네트워크에 여러가지 작업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의 컨텐츠를 통해서 트래픽을 모으는 방법도 있고 큐레이션 형태로 가공해서 또 다른 컨텐츠를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컨텐츠를 만들어서 가공했다면 훌륭한 컨텐츠라면 그것이 다시 가공되서 공유가 될 것입니다. 그렇게 공유의 과정이 몇 번 일어나면 어느순간부터는 여러가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고 많은 기회가 찾아올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