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매지네이션 라이브러리

구글 애드센스 수익형 블로그와 일반 블로그의 차이점

2020. 6. 13. 04:33

구글 애드센스 수익형 블로그와 일반 블로그의 차이점

공유하기

누구나 알고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내용이지만, 다소 애매하게 정리된 내용들이 있는 것 같아서 다시 한 번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수익형 블로는 말 그대로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블로그를 말합니다. 일반 블로그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가장 직접적으로 체감상 다가오는 내용은 수익형 블로그로 월 백만 단위의 수익을 낼 때, 일반 블로그로는 많아야 십만 단위의 수익밖에 낼 수 없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여러 개의 블로그를 운영해보고 다양한 블로그를 운영해봤지만, 수익형 블로그로 한 달을 꾸준히 작업했을 때, 일반 블로그를 다 합친 것 보다 수익면에서 차이가 많이 났습니다.

예를 들어, 해당 블로그는 개인의 연구와 데이터를 정립하기 위한 블로그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페이지 뷰도 많고 클릭도 많지만, 이 블로그의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10번 클릭 하는 것 보다 수익형 블로그의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한 번 클릭하는 것 보다 못하다는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공개는 정책위반이기 때문에 안내해드릴 수 없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  …  }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방법

수익형 블로그를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두가지를 알아야 합니다. 단가가 높은 키워드로 글을 쓰는 것과 적절한 위치에 광고배너를 배치하는 것입니다. 만약,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하시는 분께서 SEO에 대한 개념이 없다면 글을 쓰더라도 노출이 안될 수 있습니다.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입니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를 하는 것 같지만, 이를 구체적으로 뒷받침해줄 구글 애드센스 키워드 광고 단가를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즉, 돈이 되는 글을 쓰기 위해서는 어떤 키워드로 글을 작성하면 좋을지 직접 찾아서 글을 쓸 수 있습니다.

 

< 구글애드센스 단가를 조회할 수 있는 해외 온라인 도구 'neilpatel' >

VIEW MORE LINK

단가가 높은 키워드는 직접 검색을 통해서 찾을 수 있으며, 백만 단위가 들어간 키워드가 높은(High) 키워드로 이해하시고 글의 방향성을 잡으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 트래픽이나 페이지랭크, 백링크 등 조회가 가능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시면서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물론, 전문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기사 형태의 뉴스페이지를 운영하신다면 페이지랭크나 백링크, 소셜미디어 공유 등의 요소를 전문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수익형 블로그로 방향성을 잡지 않고 일반 블로그로 만족할 만한 수익을 내는 것은 분명히 한계가 있습니다. 정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하고 해당 분야에서 독보적으로 많은 트래픽을 유입시킬 수 있어야만 합니다. 이는 기계적인 한계로 오랜 시간동안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감히, 불가능에 가깝다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결과적으로, 일반적인 블로그(일상이나 맛집 등을 공유하거나 개인적인 이야기를 담아낸 블로그)에서는 많은 수익을 올릴 수가 없습니다. 웹표준 규격에 맞는 글과 검색랭킹에서 상위에 노출이 된다고 하더라도 결국 단가가 높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로 많은 수익을 발생시킬 수 없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기업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닌,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에서는 컨텐츠의 한계와 유지보수 등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개인에게는 어려운 문제입니다.

 

적절한 광고배너의 위치

광고 배너의 위치에 대해서는 티스토리 스킨마다 차이점을 보이며, 또한 블로그의 유입형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해당 블로그에서는 보통 PC 유입이 많기 때문에 상단이나 반응형 광고 배너의 클릭율이 높습니다. 보통은 모바일이 더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애드블록 때문이기도 합니다. PC를 사용하는 경우, 구글 크롬이나 네이버 웨일에서 쉽게 애드블록을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배너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자바스크립트 등으로 애드블록 이용자가 컨텐츠를 보지 못하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이는 선택의 차이일 뿐 모바일의 클릭율이 높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모바일에서도 역시 광고차단 기능(아이폰의 경우에는 유니콘HTTPS가 사파리 브라우저에서 광고를 차단시켜 줍니다.)이 있지만, 보통은 잘 활용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OS 디바이스와 관계없이, 광고배너가 가장 중요한 것은 본문 컨텐츠입니다. 자연스러운 트래픽들은 모두 검색엔진을 통해 해당 글로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무리 블로그를 예쁘게 꾸미고 랜딩 페이지의 광고 배너를 적절하게 배치한다고 하더라도 본문에 더 많은 집중을 하는 것이 광고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적절한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검색엔진을 통해 게시글의 하단까지 모두 읽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딱, 정리된 내용, 찾는 정보만 얻고 나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를 보통 이탈율이라고 표현을 합니다. 이탈율이 많으면 많을수록 운영하는 사이트의 품질 지수가 낮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것은 페이지랭크에도 영향을 줍니다. 다시말해, 내 글이 검색이 안되는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의미겠죠.

 

본문에서의 광고위치

광고 위치는 기본적으로 반응형 광고배너를 많이 사용합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자동광고만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본문에서의 클릭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당연하게도 노출이 잘 되는 영역에 광고배너를 적용해야 합니다.

본문 상단에는 일반적으로 디스플레이 광고가 들어가고 본문과 본문 사이에는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가 들어갑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같은 경우에는 하단에 관련된 컨텐츠 레이아웃에 적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피드 광고는 메인 또는 카테고리 레이아웃에 부분적으로 적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디스플레이 광고를 통해서 사이드바에 고정형으로 설치하거나 플로팅 배너를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만, 플로팅 배너의 경우에는 승인된 이용자만이 설치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드센스 영구제한 내용 중에서 광고 클릭을 유도하는 경우에 해당이 되며, 현재는 제한적으로 승인된 이용자만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플로팅 배너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광고위치는 컨텐츠의 본문 상단과 본문과 본문 사이에 적용이 가능한 디스플레이 광고와 콘텐츠 내 자동삽입 광고를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고 적절한 갯수를 찾아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랜딩페이지에서의 광고위치

사이트의 맨 첫번째 페이지에서 Fix;값을 활용하여 고정형 배너를 만들 수 있습니다. 즉, 하단과 상단, 좌우측에 고정형 광고배너를 크게 설치할 수 있으며, 나의 게시글이나 AD 광고 링크로 연동할 수 있게하면 효율적입니다. 하지만, 이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구글애드센스 뿐만 아니라 다른 네이티브 광고도 함께 하는 것이 효율적이며, 이 방식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 언어 개념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이를 구현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이 내용은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내용을 정확히 숙지하고 수익형블로그를 운영했을 때의 기대수익

결국은 개인이 센스있게 블로그를 운영하고 단가가 높은 글을 꾸준히 작성하는 것에 따라 큰 차이가 있겠지만, 이를 통해서 예상했을 때, 약 한 달동안의 게시글을 작성하고 구글 애드센스 배너를 적절하게 배치했다고 했을 때의 기대수익은 200달러에서 1,000달러 정도의 기대수익을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단가가 높은 게시글의 경우에는 컨텐츠의 복사에 대한 이슈도 있기 때문에, 글을 어떻게 짜임새 있게 글을 작성하며 너무 광고적으로 보이지 않게끔 글을 쓰는 것도 요령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구글애드센스 관련한 여러가지 이슈

글을 작성할 때, 네이버와 같은 방식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기를 권장합니다. 꼭 많은 내용을 쓸 필요도 없고 불필요한 이미지를 삽입할 필요도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제목과 내용의 일치성, 그리고 블로그 주제에 맞는 글의 통일감, 또 얼마만큼 자주 글을 발행하는지에 따른 성실함 등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대부분 애드센스를 위해서 블로그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 애드센스가 아니더라도 블로그를 통해 많은 재미와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조금이라도 경제적인 이익을 발생시키기 위해 블로그를 시작했다면 이제부터는 제대로 알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고단가 키워드를 중심으로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만, 그런 경우 내가 잘 모르는 분야나 주제를 다룰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모르는 분야를 다루다보면 글 퀄리티나 진실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자칫 잡블로그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내가 자신 있는 분야의 글을 작성하면서 최대한 키워드를 효과적으로 선택하여 글을 작성하는 것도 한 방법 같습니다. 수익형 블로그보다는 수익이 떨어질 수밖에 없겠지만, 한편으로 특정 분야에 특화된 블로그를 운영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도 분명 있을 것입니다.